2010년 4월 18일 일요일

우즈베키스탄의 거주등록법은?

우즈베키스탄의 가장 강력한법 중에 하나다.

일단 우즈베키스탄에 들어오면 어디든지 거주지에 거주등록을 해야만 한다.

 

관광비자로 들어 오는 분들은 호텔을 이용할 경우 호텔에서 거주등록을 대행 해 준다..이는 자동이다.

비지니스 비자로 들어오는 사람들 역시 호텔을 이용 하면 호텔에서 거주등록을 해준다.

다만 3일 간의 등록 기간의 여유를 준다.

단 호텔을 이용할 경우엔 바로 거주 등록을 해 주기때문에 별 문제는 없고...

 

아파트에 거주등록을 할 경우에는 3일간의 시간적인 여유를 준다.

원칙적으로 관광비자로 입국한 경우에는 꼭 호텔을 이용 해야만 한다.

이를 잘못 이해한 경우 지인의 초청으로 관광 비자를 가지고 입국 하였는데..지인의 아파트나 일반 주택에서는 원칙적으로 기거 하면 않된다.

문제가 될수도 있다.

 

금요일에 관광비자를 가지고 입국한 경우 토요일 일요일은 거주등록 관청에서 근무를 하지 않기 때문에 결국은 월요일에 해야 한다. 이때 관광비자는 호텔을 이용 해야 한다는 이유 때문에 금요일밤, 토요일, 그리고 일요일 모두를 호텔에다가 일괄  거주 등록을 해야만 한다.

 

그러나 날짜가 지난 이유로 호텔에서 해주지 않는경우에는 결국은 뒷돈으로 아파트에다 거주 등록을 할수 밖에 없다.

이럴때 출국시 간혹 기거한 곳에대한 정보를 물어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잘 대답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낭패를 보수가 있다..이를 위반시 거의 1천달러에 달하는 벌금과 함께 추방 도장을 여권에 받게 된다.

우즈베키스탄 타쉬켄트의작은 공원

우즈벡의 봄

 

일전에 거주등록 관청에 대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 적이 있다.

그 답이 아주 재미있다.

 

1. 타쉬켄트에서 가족과 함께 거주 하는 데..부부 싸움으로 집에 들어가고 싶지 않다 다른 호텔에서 자도 되는 가 ? - 결국은 호텔에서 거주등록을 하기 때문에 2중 등록으로 벌금을 물게 된다.

 

2. 오랬만에 부모나 친척이 관광 비자로 들어 왔다 같은 아파트에서 잘수 없는가? 없다.

 

3. 도보 여행(배낭 여행)을 오랬동안 하려 한다 방법은 ? 숙박지 관할 경찰에 신고 하라

 

4. 사막여행을 할때는 관할 경찰서가 사막에는 없지 않은가? 사막에 들어갈때.기간을 그 지역 경찰에 신고 하고.....사막을 나와서 그지역에서 나왔다는 신고를 필하라.

 

결국 거주 등록법은 밤 12시 부터 아칩 6시 까지 어디에 있었는가가 중요하다. 그 있던곳에 꼭 거주등록을 해야만 한다.

 

우즈벡 사람들 역시 도시로 오면 꼭 거주 등록을 해야만 한다. 그래야만 일을 할수도 있다. 만약 거주등록 되지 않은 사람들 직원으로 썻다가 발각 되면 아주 큰 낭패를 본다.

그렇기 때문에 시골사람들이 도시의 아파트나 집을 소유 하기가 매우 어려운 것이다

물론 돈을 조금 주면 해결 할수도 있지만......

 


 

댓글 없음:

댓글 쓰기